2023년 임산부 혜택 총정리 (첫만남 이용권, 교통비, 바우처, 농산물꾸러미 등)
by. 아둘파파 재테크 우리나라 출생률가임여성 1명당 출생자은 2012년부터 2015년 1.2명 상당으로 1명 이상이었다. 하지만 2015년을 기점으로 계속해서 줄어들어 현재 2023년 출생률은 사상 죄저치인 0.78로 세계 최저출산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정부에서는 이를 국가 전체의 문제로 바라보며 출생을 장려하기 위해 임산부부터 출생한 아이까지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번 2023년 출생에 따른 각종 혜택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출산율이 저조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그중에 재정적인 여건의 이유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정부에서는 출산과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부모급여를 신설하였으니 잊지마시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 임신 지원금 바우처
임신바우처제도라고 다들 들어보셨죠? 모든 임산부들이 알고 계실텐데, 혹시 모르시는 분 혹은 남편들을 위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임신 지원금 바우처이며, 나라에서 임신과 출산, 양육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바우처 지원금은 단태아 100만원, 다태아 140만원입니다. 사용기간은 출산일 이후 2년까지이며, 사용범위는 모든 진료비와 2세 미만 영유아의 진료비, 약제 구입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 카드사에서 발급이 가능한데, 발급처 마다. 카드 혜택이 다르니 비교해보고 가입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3년 아동휴직 기간 연장
기존에 육아휴직은 법으로 1년이었지만 2023 아동휴직 기간 1년 6개월로 연장된다고 합니다. 출산 휴일은 출산 전 44일 출산일 1일 출산후 45일 사용해야 하며 출산휴가가 끝내는 다음달부터 아동휴직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산휴가 먼저 쓰고 연차 소진 후 육아휴직해도 괜찮습니다. 또한 배우자 출산휴가도 현지 열흘보다. 더 늘리는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및 교통비 할인KTX,SRT,공영주차장
교통비 지원 서울, 경기 여주 현재,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서울과 경기도 여주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시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서울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지원금액은 1인당 70만원이며,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상 서울에 거주하고 계신주민등록을 둔임산부가 대상이며, 임신 3개월12주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 해당한다고 합니다. 사용처는 대중교통버스,택시,지하철, 자가용 유류비까지 가능합니다.
신청은 정부24에 맘편한임신에서 신청 가능하며, 주민센터에 방문신청도 가능합니다. 경기도 여주는 총 30만원 범위로 지원합니다. 교통비 지원 타 지방 부산시는 마마콜이라는 서비스로 택시비를 65 할인된 금액으로 사용가능하며, 월 2만원 한도입니다.
첫 만남꾸러미 혜택
단태아 200만 원 쌍둥이 400만 원 세 쌍둥이 600만 원 첫 만남 이용권은 등록 후 1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자기만의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출산 후 조리원 결제 및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는 등 현금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기존의 양육수당이 부모급여로 명칭으로 변경되었으며 부모급여와 영아수당은 중복으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어린이집을 가게 될 경우 보육료로 전환됩니다.
국가 바우처란?
출산 내용을 소개드리기 전에 이러한 혜택을 받기 위해 국민행복카드라는 것이 필요한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국가 바우처입니다. 이게 무엇인지 생소하게 느껴지실 분들 역시 계실 것 같아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정해진 이용처에서 복지 대상자가 서비스 혹은 물품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가 해당 이용권을 제공하는 것을 뜻해요.
직접 제공하는 게 아닌 교환할 수 있는 이용권이라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하실 것 같고, 이렇게 현금 대신 이용권을 제공함으로써 실제 수혜자들에게 제도의 복지가 적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임산부 부모급여, 아동수당
임산부 부모급여 지원대상은 만 01세, 출생후 23개월 까지입니다. 지원금의 경우, 만 0세는 월 70만원이며, 만 1세는 월 35만원입니다. 2024년부터 각각 70만원 rarr 100만원, 35만원 rarr 50만원으로 소폭 상승합니다. 다행입니다. 현금이 아닌 바우처로 지급됩니다. 임산부 아동수당은 만 8세 미만 아동095개월의 양육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요구하는 제도입니다. 지원금의 경우 월 10만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행복카드 임신 지원금
임신바우처제도라고 다들 들어보셨죠? 모든 임산부들이 알고 계실텐데, 혹시 모르시는 분 혹은 남편들을 위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023년 아동휴직 기간
기존에 육아휴직은 법으로 1년이었지만 2023 아동휴직 기간 1년 6개월로 연장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아동휴직 기간
단태아 200만 원 쌍둥이 400만 원 세 쌍둥이 600만 원 첫 만남 이용권은 등록 후 1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자기만의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출산 후 조리원 결제 및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는 등 현금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