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는 질병으로, 장기적인 장애 또는 사망까지 초래하실수 있습니다. 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어 뇌에 혈액 공급이 중단되어 뇌 손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뇌졸중의 증상을 인지하고 적절하고 신속한 치료를 위해서는 뇌졸중의 증상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의 일반적인 징후로는 안면 처짐, 말하기 어려움, 왜곡된 언어, 신체 한쪽의 팔 약화 등이 있습니다. 누군가가 뇌졸중을 앓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즉시 911에 전화해야 합니다. 빠른 조치로 뇌졸중의 영향을 줄이고 생명을 구하실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10가지
1. 뇌졸중이란?
뇌경색은 죽상경화성 혈전증, 색전증, 혈관기형, 동맥염, 혈액질환, 모야모야병 등으로 인해 혈관이 막히는 질환입니다.뇌출혈은 뇌혈관의 파열과 혈액 고임으로 인해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뇌졸중의 약 85%는 뇌경색에 의한 것입니다.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뇌혈관이 터져 뇌로의 정상적인 혈액 공급이 중단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 질환은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져 혈액이 고여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뇌출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원인은 동맥경화성 혈전증, 색전증, 혈관기형, 동맥염, 혈액질환, 모야모야병 등으로 분류하실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뇌졸중의 약 85%는 뇌경색에 의한 것입니다.
한편, 뇌출혈의 경우 뇌혈관이 파열되어 혈류가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압박과 쇼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뇌졸중의 원인은 뇌경색인지 뇌출혈인지에 따라 다르게 판단됩니다. 뇌졸중 환자의 약 80%는 뇌경색 환자로 심장에서 혈전이 떨어져 혈관을 따라 이동하면서 뇌혈관이 막혀 뇌에 축적되거나 조직을 압박하거나 충격. 반면 뇌출혈의 경우 뇌혈관이 터져 혈류량 증가로 인해 압력이 상승해 압박과 쇼크가 발생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1) 시력의 감소와 시야장애 발생, 복시 현상
갑자기 시야가 흐리거나 감소하거나 한쪽 또는 양쪽 눈에 물체가 동시에 두 개로 보이는 경우 뇌졸중 전조를 의심하시기 바랍니다. 심한 현기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시력은 노화로 인해 서서히 감소하지만 갑자기 감소할 경우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2) 반신 감각 장애 발생
운동 신경과 같은 감각 신경이 교차하여 올라가고 손상된 뇌의 반대쪽 얼굴, 팔, 다리에 감각 장애가 발생하여 경우에 따라 편마비를 초래합니다. 또한 감각 이상은 심한 경우 불쾌하거나 고통스럽거나 무감각하실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3) 마비 증상
팔과 다리의 저림, 목이 뻣뻣함, 혀와 입술이 뻣뻣한 증상으로 인해 발음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한쪽 마비는 영향을 받는 쪽의 무감각을 초래할 수 있으며, 편마비는 웃을 때 입의 한쪽만 움직일 수 없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4) 일과성 뇌허혈 발작
일과성 뇌 허혈 발작은 미니 뇌졸중이라고도 불리며 크게 혈전증과 색전증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경색은 경동맥의 협착으로 인해 말초 뇌 조직으로의 혈액량이 감소하거나 심장 마비로 인해 순환 혈액량이 감소하여 발생합니다. 요컨대, 일과성 허혈 발작 TIA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전이 일시적으로 막히지만 완전히 막히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5) 언어장애와 운동장애
마음은 괜찮은데 갑자기 말을 잘 못하거나 남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는 글을 쓰거나 읽을 수 없으며 팔다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고 걸을 때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운동 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6) 힘이 들어가지 않는 현상
사람들이 근육을 움직이고 싶을 때 뇌의 운동 영역의 명령이 팔다리로 전달됩니다. 척수는 뇌가 명령을 보낼 때 신호를 전송하여 팔다리를 움직입니다. 이 과정이 한쪽에서 중단된다면 뇌의 운동 명령이 팔다리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손과 발에 힘이 없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7) 치매 증상
2배 이상 뇌졸중이 반복된다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치매 증상을 보일 수 있고 판단력, 기억력 등 지적 능력이 저하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8) 두통 증상과 어지러움 증상
두통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뇌출혈로 인해 발생하실수 있습니다. 증상은 경증에서 극심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종종 어지러움, 회전, 메스꺼움, 구토를 동반하고 극단적인 경우는 의식을 잃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9) 실어증
90% 이상의 사례에서 언어 센터는 왼쪽 대뇌 반구에 있습니다. 왼쪽 대뇌 영역의 뇌졸중은 오른쪽 부분 편마비와 함께 실어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읽고 쓸 수 없습니다. 말을 잘 못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것과 같은 증상이 갑자기 시작되고 기분이 좋아지면 뇌졸중이 임박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10) 발음 이상
입술, 목 또는 혀 근육의 마비로 인해 정확한 발음을 하거나 음식을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발음 장애를 조짐 증상으로 식별하기 쉽습니다.
뇌졸중 예방법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건강한 식단도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진단 후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의 치료다. 많은 뇌졸중이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큼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뇌졸중 관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금연하고 체중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건강한 식단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진단은 CT, MRI 등의 방법을 통해 뇌의 상태를 검사하여 이루어집니다.
적당히 운동하고 당분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저나트륨, 고칼륨 식단을 클릭합니다. 또한 적당히 술을 마시고 뇌졸중 징후를 관찰하십시오.
마무리
운동, 잘 먹기, 금연과 같은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은 향후 뇌졸중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뇌졸중의 증상을 알면 더 빨리 치료를 받고 심각한 손상을 예방하실수 있습니다.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뇌졸중의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본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뇌졸중의 증상을 알고 정보를 얻으면 조치를 취하고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운동, 잘 먹기, 금연과 같은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은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증상을 이해하고 즉시 치료를 받기 위해 필요하신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 방식을 바꾸면 향후 뇌졸중을 예방하실수 있습니다. 본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